linux기초강좌

리눅스 설치하기

1 CentOS 설치 준비
2 CentOS 설치 하기
2.1 설치 CD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2.1.1 설치 시작
2.1.2 CD 체크
2.1.3 환영 메시지
2.1.4 설치 언어 선택
2.1.5 키보드 선택
2.1.6 파티션 설정

 

 

앞에서 말했듯이 강좌는 CentOS기준으로 작성이 될 것이며 최대한 설명을 많이 하는 형태로 진행해 볼까 한다.

 

* 주의 사항

 

 

1 CentOS 설치 준비

먼저 [http]http://ftp.daum.net/centos/5/isos/i386/ 에서 CentOS-5.4-i386-bin-*.iso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는다.
총 6장의 CD가 있으며 어떤 용도로 리눅스를 설치하느냐에 설치CD개수가 틀려진다.일단 1~3번 CD 정도만 준비하자.
혹시 DVD 레코더를 가지고 있다면 [http]http://ftp.jaist.ac.jp/pub/Linux/CentOS/5/isos/i386/ 에서 DVD 이미지를 받을 수 있다.
본인의 위치에 따라서 속도가 빠른 미러서버를 [http]http://www.centos.org/modules/tinycontent/index.php?id=15 에서 찾을 수 있을것이다.
파일을 받았다면 CD 레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CD를 제작하도록 하자. CD레코딩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한다.

2 CentOS 설치 하기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여러가지가 있다.
플로피 디스크를 이용한는 방법,CD를 이용하는 방법,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방법,USB를 이용하는 방법 등등 수많은 설치 방법이 있다.
예전에는 플로피 디스크를 이용해서 많이들 설치했지만 현재는 플로피 디스크는 사라져가는추세이므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설치 CD를 이용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다.
CentOS 5.4를 기준으로 하면 총6장의 CD가 필요하지만 귀찮다면 네트워크 설치용 CD이미지를 받아서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설치할수도 있다.
우리나라처럼 네트워크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ftp,http 등을 이용해서 설치해도 30분 정도면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로컬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는 환경이라면 pxe 부팅을 통해서 아무 설치 매체 없이도 네트워크 부팅을 통해서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다.
PXE(Pre-boot eXecution Environment)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컴퓨터를 부팅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이다.
요즘의 대부분의 PC나 서버는 네트워크 부팅(PXE)환경을 지원한다.
이런 경우 네트워크에 네트워크 설치를 위한 서버들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예전에 작성한 [http]http://wiki.nuxinfo.net/wiki.php/kickstart 에서
대략적인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2.1 설치 CD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설치CD를 만들었다면 PC를 켜고 Bios 셋업에 들어가서 CD로 부팅하도록 해두고 설치CD를 넣고 부팅하도록 하자.
참고:각 메뉴들의 이동은 Tab키와 커서키로 이동하면 된다.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1.1 설치 시작

install_1.jpg


화면을 잘 보면서 설치를 시작해 보도록 하자.
boot: 상태에서 단순히 Enter 키를 입력하면 GUI환경에서 설치를 진행하게 된다.
사양이 낮거나 그래픽 카드가 잡히지 않는 경우에는 설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필자는 Text 모드에서 설치를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앞으로 리눅스를 공부하기 시작하면 대부분의 작업들이 Text모드에서 진행이 될것이라서
약간은 생소할지도 모르지만 text환경에 익숙해져 보도록 하자.
아래쪽에 보이는 F1~5까지의 function 키는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는 옵션들이다.
설치할때 드라이버들이 필요한 경우나 시스템이 깨져서 복구가 필요한 경우등 처음 리눅스를 설치하는 경우라면 그냥 linux text 입력해서 설치부터 진행해 보도록 하자.

2.1.2 CD 체크

install_2.jpg


설치CD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스크래치가 생겨서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는 경우나 잘못 만들어진
설치CD에 대해서 점검을 하는 부분이다. 시간이 약간 걸릴 수 있으므로 만들어진 CD가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Skip하도록 하자.

2.1.3 환영 메시지

install_3.jpg


환영메시지..^^;

2.1.4 설치 언어 선택

install_4.jpg


설치를 진행할 동안 사용할 언어 선택이다.
리눅스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다..^^;

2.1.5 키보드 선택

install_5.jpg


리눅스에서 사용할 키보드 타입을 선택한다.기본적으로 us 를 선택하도록 한다.

2.1.6 파티션 설정

install_6.jpg


설치 과정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바로 파티션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나중에도 설명을 더 하겠지만 유닉스 계열들의 시스템은 안정성과 보안 또는 관리를 위해서
파티션을 많이 나눠서 사용하는 편이다.
잘못된 파티션은 나중에 리눅스를 재설치하거나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파티션 계획은 실제 서버를 구동할 때 아주 중요하다.
예를 들면 리스 서버처럼 많은 계정 사용자들에게 공간을 할당해줘야 되는 경우 /home 파티션이
많이 필요한데(사실 반드시 home 파티션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home 파티션을 작게 잡은 경우 다른 여유 공간에 사용자 계정을 생성해야 되고
그렇게 되면 이곳 저곳에 사용자 계정들이 나눠지게 되어 관리 측면에서 귀찮게 될것이다.

*설명

  1. 선택한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기본 layout 으로 파티션 설정(주의-이미 설치된 OS파티션도 모두 삭제한다)
  2. 선택한 드라이브의 리눅스 파티션을 삭제하고 기본 layout으로 파티션 설정
  3. 선택한 드라이브의 남은 공간을 이용해서 기본 layout으로 파티션 설정
  4. 사용자 선택

 

 

리눅스 파티션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하므로 사용자 선택을 해보도록 한다.

install_7.jpg

 

새 파티션을 만들어야 하므로 New 를 선택해보자

install_8.jpg

 

Mount Point: 마운트 란 나중에 알게 되겠지만 장치를 연결하는 과정을 이야기 한다.
유닉스 계열들의 장치들은 파일로 이뤄져 있고 그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ount 과정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다. 유닉스 계열의 시스템은 반드시 / 가 존재해야 하므로 / 를 입력하도록 하자.
File system type: 만들 파티션의 파일시스템을 정해준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ext3로 하자.
Allwable Drives: 파티션을 만들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다.
Size: 파티션 사이즈를 정해준다.
Fixed Size: Size 에서 정해준 크기로 파티션을 설정한다.
Fill maximum size of: Size 에서 정해준 크기의 최대값을 정해준다. 즉 Size 에서 1000M를 잡아두고 여기에서 1500M 를 잡았다면 1500M로 지정이 된다.
Fill all available space: 하드 디스크의 남은 공간을 모두 사용한다.
Force to be a primary partition: 강제로 primary 파티션으로 설정한다.

 

일단 처음으로 리눅스를 설치한다면 간단히 / 와 swap 파티션만 만들어서 사용하도록 하자.
필자의 경우 8G 하드 디스크 이므로 / 파티션에 7G swap파티션에 1G정도를 할당하겠다.
실제 리눅스 서버의 경우에는 용도에 많게 많이 파티션을 나누어서 사용한다.

 

install_8.jpg

 

install_9.jpg


/ 파티션과 swap 파티션만 설정했다. 다 되었다면 OK 실행해서 다음으로 가도록 하자

install_10.jpg


부트로더 설치 할 것인지 물어보고 있다. 사용한다고 선택하자.
부트로더란 말그대로 OS를 부팅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리눅스의 대표적인 부트로더인 grub 을 사용하도록 하자.

install_11.jpg


부트로더에 특별한 설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한다.
일단 아무것도 넣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자

 

install_12.jpg


Grub 에 패스둬드 설정을 하는 부분이다. grub의 경우에 부팅 하기전에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면서
부팅할수 있는 잇점이 있다. 위에서 GRUB 패스워드를 정해준다면 grub 부팅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패스워드를 입력해야만 수정이 가능하다.

install_13.jpg


기본적으로 부팅할 커널에 대한 설정이다. 부팅시 보여줄 이름과 부팅시킬 파티션에 대한 설정이다.
기본값으로 그냥 두도록 하자.

install_14.jpg


부트로더를 어디에 설치할것인지에 대한 설정이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MBR에 설치하도록 한다.

install_15.jpg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정하는 곳이다. 리눅스 시스템이 사용할 IP address 및 gateway,subnetmask 를 설정할 수 있다.
잘 모른다면 일단 No 를 선택해서 설정하지 말기 바란다. 나중에 원하는대로 설정이 가능하다.

install_17.jpg


리눅스 시스템의 이름을 정해준다.

install_18.jpg


시스템 날짜를 설정한다.

install_19.jpg


root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설정한 패스워드를 잊어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install_20.jpg


리눅스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리눅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으로만 일단 설치하도록 하자. 설치 시간도 아낄겸..^^;
Server 를 선택해서 설치해보도록 하자.

install_22.jpg


install 시작.

install_23.jpg


리눅스 패키지 설치.

install_24.jpg


설치 완료. 재부팅을 선택하면 이제 리눅스의 세계로 들어갈 것이다.^^;

 

Pages:

stone has written 25 articl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